개요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2010년 7월에 개봉한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기획과 각본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맡았고 감독은 요네바야시 히로마사입니다. 영국의 동화작가 메리 노튼의 다섯 편의 판타지 소설 ‘The Borrowers’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본판에서 전체 시리즈는 소인의 모험이라고 불립니다. 비슷한 내용의 작품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적이 있습니다.
줄거리
교외에 위치한 오래된 저택의 마루 맡에는 인간들의 물건을 몰래 빌려 쓰며 살아가는 소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인간에게 정체를 들키면 그 집을 떠나는 것을 철칙으로 하야 살아가고 있는 소인 중 14살이 된 10cm 소녀 아리에티는 부모님의 도움 없이 홀로 인간 세상으로 뛰어듭니다. 아리에티의 목표는 각설탕과 티슈 가져오기입니다. 생주와 바퀴벌레를 피해 주방에서 각설탕을 손에 넣는 것에 성공한 아리에티는 티슈를 얻으로 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심장병을 앓고 있어 오래된 저택에서 요양을 하고 있던 쇼우와 만나게 됩니다. 인간은 무서운 존재라고 들었는데 쇼우는 아리에티를 보고도 다정하게 대해줍니다. 쇼우는 아리에티네 가족에게 할머니가 알려준 인형의 집을 선물하고 싶어하고 마루를 뜯어 아리에티네 가족의 거처를 찾습니다. 인형의 집에서 부엌을 뜯어다 아리에티네 집에 붙여줍니다. 인간에게 거처를 들킨 아리에티네 가족은 이사를 가기로 결정합니다. 정리가 되지 않은 흔적을 보고 저택에서 일하는 가정부 하루아줌마는 아리에티 가족의 거처를 발견합니다. 짐을 챙기며 혼자 집에 남아있던 아리에티의 엄마를 납치하여 유리병에 가둔 하루 아줌마는 물건을 훔쳐가는 소인가족을 모두 잡아버리기 위해 쥐 퇴치 회사에 전화를 합니다. 엄마가 납치된 사실을 알게 된 아리에티는 엄마를 구하고 안전한 곳으로 떠날 수 있을까요? 심장병을 앓고 있는 쇼우는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살아갈 수 있을까요?
등장인물
아리에티
여자주인공이며 키는 10cm에 불과합니다. 14살로 쇼우 외할머니 댁인 오래된 저택에서 살고 있는 소인 가족의 외동딸입니다. 이 저택에 살고 있는 소인 가족은 아빠, 엄마, 마리에티입니다. 엄마에게 줄 생인설물을 가지러 밖으러 나섰다가 쇼우와 만나게 됩니다.
쇼우
남자주인공으로 남색 머리칼에 하얀 피부를 가진 미소년입니다. 심장병을 앓고 있어 외할머니댁에 요양하러 온 남자아이로 외할머니 댁에 처음 온 날 뒤뜰에서 아리에티를 발견합니다. 할머니에게 소인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알고 있었지만 실제라고 생각하게 된 것은 아리에티를 발견하며부터입니다. 심장 수술을 일주일 앞두고 있어 삶에 비관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수술에서 슬스로 살아남지 못 할 것이라 생각하고 소인족에 대해서도 어차피 멸망할 것이라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까마귀에게서 아리에티를 구해주고 증조할아버지가 의뢰하여 만든 인형의 집을 아리에티네 가족에게 선물하겠다며 마루를 뜯어버리는 행동을 하지만 기본적으로 배려심이 많으며 착한 성품을 갖고 있습니다. 이후 아리에티가 엄마가 납치되었다고 도움을 요청하자 아픈 몸을 움직여 엄마를 구할 수 있도록 돕는 선한 인물입니다.
사다코
쇼우의 외할머니로 쇼우에게 자신의 아버지가 실은 예전에 소인과 만났으며 언젠가 소인을 다시 만날 날 그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인형의 집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하루 아줌마
쇼우 외할머니댁에서 근무하는 가정부로 쇼우를 도련님이라고 부릅니다. 쇼우가 아리에티 집에 부엌을 심어준 뒤 남은 흔적으로 아리에티네 집을 찾습니다. 아리에티네 엄마를 납치하여 병에 가두어 숨기고 쥐 퇴치 회사를 불러 소인을 없애려고 합니다.
포드
아리에티의 아빠로 인간들의 물건을 빌려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집니다. 아리에티가 태어나기 전 함께 살던 두 일가가 행방불명 및 이사로 사라진데다 친척은 두꺼비에 잡아먹혀 인간에 대한 경계심이 심합니다.
호밀리
아리에티의 엄마로 매우 겁이 많습니다. 쇼우에 의해 위치가 들켜 이사를 가려하지만 하루 아줌마에게 납치를 당합니다.
스피라
야생에서 홀로 사는 소인 소년으로 아리에티와 또래입니다. 숲에서 부상당한 아리에티의 아빠를 구해주고 아리에티 가족 외에 소인이 더 있음을 알려줍니다. 아리에티네 가족과 달리 숫자와 언어가 서툴고 귀뚜라미 다리를 생으로 가지고 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평가
metacritic에서 메타스코어 80점, 점수 8.1점을 받았습니다. 로튼토마토에서는 신선도 95점, 관객점수 85점을 받아 호평을 받았습니다.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 2011 애니메이션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습니다.